본문 바로가기
눈건강

노화 피부에 대표적인 피부질환

by 육만천원 2019. 11. 2.
나이가 들수록 피부가 노화가 진행되서 피부질환을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피부가 약해져 타박상으로 쉽게 멍이 들고,상처가 나면 재생이 느리다던지,면역력이 낮아져 쉽게 감염,항산화 방어가 안되어 많은 종류의 피부질환이 잘 나타납니다.
노화된 피부는 잘 낫지 않으니, 발견시 2차 질환으로 이어지지않게 방치하지않고 작은 질환이여도 조기 치료가 중요 합니다.


대표적인 피부질환

1.피부궤양

노회된 피부는 상처가 났을때 순환장애,상처재생지연,장벽기능 등의 장애가 복합적으로 일어나 피부궤양으로 발전되기 쉽습니다. 움직임이 불편하신 분들은 피부와 근육이 얇고 압력을 받는 뒷통수,팔꿈치 등 같이 신체돌출부위에 욕창의 형태로 보여집니다.
쉽게 치유가 안되므로 전신의피부를 살펴 증상의 조짐이 보이는 부위가 진행되지않는게 예방입니다.


2.쥐젖

대부분의 원인은 불명으로 크기는 1밀리미터에서 수 센티미터까지 다양하며 어미의쥐처럼 생겼다고 해서 쥐젖입니다. 눈꺼풀, 목, 겨드랑이에 잘 생기며 나이가 들수록 증가 하여 미용적으로는 안좋으나 일상생활에는 불편함이 없고 전염성이 없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커지기 때문에 크기가 작으면 레이저로 간단히 치료 가능하지만 크면 수술로 제거 해야합니다. 집에서 개인이하면 세균 감염이나 흉터가 심해질 수 있으므로 피부과에서 치료 받아야 합니다.


3.검버섯

얼굴, 목,이마 등 피지선이 발달된 곳에 잘 발생하며 피부의표피세포가 두꺼워지면서 멜라닌 색소 침착으로 일어난다. 햇빛에 의한 노화로 잘 없어지지 않으며 대표적인 질환이다.


4.건조 피부염

건성 습진

피부가 건조하게 되어 미세한 갈라짐으로 된다. 나이가 들수록 피부내의 보습성분이 줄어듦으로 더빨리 건조하게 되어 자주 보습을 해주어야 합니다.수분과 유분이 있어야 하므로 보습제를 발라주는것이 좋고,오일은 모공을 막아 트러블 유발을 할 수 있습니다.


5.기미

피부는 주름뿐만 아니라 멜라닌 색소 침착이 일어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한테 일어나며 햇빛에 의한 노화로 여름에는 악화되며 겨울에는 호전이 됩니다. 뺨,이마등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6.감염성 피부질환

무좀

무좀은 노화로 인해 피부가 악해져서 발가락의 피부가 각질이 벗겨지며 가려움 증상과 불쾌한 발 냄새가 난다. 면역력으로 세균에 의한 감염이 취약하기 때문에 잘 걸린다. 발가락 양말의 착용이 발가락 사이사이가 통풍이 잘되며,뚫리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신발을 신어 2차 감염에 예방한다.


7.대상포진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약해져 바이스러스가 잠복하고 있다가 발생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오한,근육통 등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수롭게 생각하고 두면 수포로 이어져 점점 심해지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음식은 술과 커피가 대상포진에 치명적으로 먹으면 안됩니다.

댓글